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대구·경북의 중심 영남대, 17개 대학 미래차 인재 본격 양성! N

No.5994634
  • 작성자 홍보팀
  • 등록일 : 2023.03.24 16:43
  • 조회수 : 9020

영남대, 관·학·산·연 연계·협력 이끌어 … ‘미래차’ 인재 양성·산업 생태계 조성 

24일, 대구경북지역혁신플랫폼 미래차전환부품사업단 성과공유 페스타 개최

경북도 내 17개 대학 및 기업·기관에서 700여 명 참여

[2023-3-24]

<영남대학교 미래차전환부품사업단  ‘대구경북지역혁신플랫폼 미래차전환부품사업단 성과공유 페스타’>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가 차세대 성장 동력인 미래차 분야를 이끌기 위한 인재 양성과 지역 산업 생태계 조성을 이끈다.


 경상북도와 영남대학교 미래차전환부품사업단이 24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대구경북지역혁신플랫폼 미래차전환부품사업단 성과공유 페스타’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최대 5년간 사업비 3,312억 원이 투입되는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지역혁신플랫폼, 이하 RIS)’ 사업의 일환이다. 영남대는 대구경북지역혁신플랫폼이 추진하고 있는 RIS 사업의 중심대학으로 미래차전환부품사업을 이끌고 있다.



 이날 행사는 대구경북지역혁신플랫폼 미래차전환부품사업단의 지난 1년간의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주체 간 연계·협업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경상북도를 비롯해 도내 17개 대학과 참여 기업 및 기관, 연구소 등에서 7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미래차 지역인재혁신포럼(경북도 지역인재 혁신 선포식, 사업추진 성과 발표) ▲성과물 전시회 및 성과공유회(사업 관련 소과제 성과물 전시, 성과 보고 및 2차년도 추진 방향 논의)를 비롯해 미래차 밸류체인 강화 세미나, 지역기업 및 지역 대학생 참여 어울림한마당, 메타버스 체험 등의 부대행사가 열렸다.



 미래차 지역인재혁신포럼에서는 지난 1년간 미래차전환부품사업단의 성과와 우수사례 발표와 함께 경북도 지역인재 혁신 선포식을 통해 미래차 분야 인재 양성과 사업 주체 간 협업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성과공유회에서는 1차년도 사업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2차년도 사업 방향을 논의했다. 부대행사로 열린 미래차 밸류체인 강화 세미나에서는 R&D 분야 연계·협력을 위한 정보공유와 연구과제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어울림 한마당에서는 참여기관·기업 소개와 대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취업상담이 이루어졌다. 이밖에도 메타버스 VR 체험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경상북도에는 전국 3위 규모의 자동차부품산업이 형성돼 있다. 경북도와 영남대를 비롯한 지역 대학, 관련 기업·기관, 연구소 등은 전기·수소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를 이끌 핵심 인재 양성과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미래차전환부품사업을 지역혁신사업의 핵심분야로 선정하고 관·학·산·연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오늘 이 행사는 미래차전환부품사업단의 중심대학인 영남대와 참여 17개 대학, 14개 지역혁신기관, 200여 개 관련 기업이 지역의 핵심산업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미래차전환부품사업의 1차년도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RIS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의미있는 자리다”면서 “지역사회와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관·학·산·연의 유기적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래 자동차 분야 인재 양성과 산업 생태계 조성에 영남대가 중심대학으로서 앞장서겠다. 지자체와 참여대학, 기업 등이 지혜를 모으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RIS사업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