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학소개

조경학이란

조경학이란

Landscape Architecture
Yeungnam University

Light, Air, Plants, Shelter, Land, Water, Man

조경학은 자연의 질서에 대한 문화적·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토지의 개발과 보전에 관한 각종 계획, 설계, 시공과 관리하는 종합과학이며 예술이다.
이러한 조경학의 전문적 영역은 단지계획, 각종 조경설계, 환경복원계획, 도시계획, 공원 및 레크리에이션계획과 설계, 광역조경계획, 역사지 보존계획 등을 포함한다. 조경학은 다양한 조경대상과 학문적 종합성을 고려하여 각자 각자의 적성에 적합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교육목표

본교의 조경학은 학제적 접근방법(interdisciplinary approach)에 입각하여 학문적 다양성과 전문성을 조화있게 교육시키고 연구시켜 국토공간의 합리적 개발과 보전은 물론 삶의 질의 향상에 기여할 물리적 환경을 창출할 유능한 조경 전문가의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한다.
이러한 조경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공환경과 자연환경, 조경사상과 가치, 기본적 지식, 절차적 지식, 전문적 지식을 학문적 속성에 따라 환경을 이해하는 분야, 조경가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분야, 조경대상에 대한 분석 및 계획분야, 조경설계분야, 조경시공 및 관리분야에 걸쳐 체계적으로 교육시킨다.

자료제공 : 한국조경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