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배너 이전 슬라이드
상단 배너 다음 슬라이드

영남대학교영남대학교

 

대학·대학원

문화인류학과 소개

문화를 통해 세상과 사람을 잇다! 지역문화전문가 양성

#박물관 큐레이터의 꿈이 시작되는 곳#문화와 함께 떠나는 여행#함께 떠날래?#지역문화기획#문화유산 큐레이팅

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는 1972년 전국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지역문화전문가’ 양성의 오랜 전통이 있습니다. 문화인류학은 문화다양성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문화인류학과는 인류학, 고고학, 민속학의 학제연구와 융합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이론 뿐 아니라 다양한 현장실습의 기회를 통해 깊이 있는 문화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문화인류학과는 그간의 학문적 성과를 인정받아 2020년에는 한국연구재단 4단계 BK21 사업에 선정(“지역재생을 위한 문화유산 큐레이팅” 교육연구팀)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전공교육분야

전공교육분야 아이콘
  • 문화를 탐구하기 위한 현장연구(Field Work)와 인류학
  • 문화적 자취를 탐구하는 발굴과 고고학
  • 한국의 전통문화와 민속학
  • 유·무형 문화유산과 박물관학
  • 지역문화기획

학년별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아이콘
  • 1학년

    문화인류학개론, 문화콘텐츠론, 국제문화의이해, 민속학개론

  • 2학년

    고고학이론과방법, 박물관학, 지역문화기획, 인류학연구방법

  • 3학년

    문화와산업, 현장의인류학, 현장의 고고학, 역사고고학,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소수민족의 이해

  • 4학년

    문화인류학과현대사회, 사회사와개인사, 도자고고학, 박물관학실습, 영상과문화

진로 가이드

졸업 후 진로

국·공·사립박물관 학예연구사(큐레이터), 문화재청 및 산하기관, 지자체 학예연구직 공무원, 문화정책연구원, 문화 관련 연구기관, 문화재조사연구기관, 문화콘텐츠 전문가, 도시재생·지역축제 전문가, 학계 등

  • 최근 취업 사례

    국립민속박물관, 대전세종연구원, 토지주택박물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등

학부(과) 특성화 프로그램

  • 박물관·미술관 준학예사 대비반 프로그램 : 박물관, 미술과 취업에 필수적인 준학예사 자격증 취득 대비반 운영
  • 문화인류학과 정기답사 프로그램 :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님들이 함께 유적지 답사 및 마을조사를 수행
  • 문화인류학과 학술제

학과 동아리

학부(과) 학생 참여활동

  • 한국연구재단 링크(LINC)사업단 참여학과
  • 한국연구재단 4단계 BK21사업 교육연구팀 운영

Q&A

문화인류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문화인류학과에서는 인류학, 민속학, 고고학을 배웁니다. 문화란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며, 과거의 문화를 탐구하는 고고학, 한국 전통의 문화를 배우는 민속학, 오늘날 세계의 문화를 연구하는 인류학에 관해서 집중적으로 배웁니다.
문화인류학과 학생들은 주로 어떤 곳으로 취업할 수 있나요?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국·공·사립박물관 학예연구직, 지자체(도청, 시청, 구청, 군청)의 학예연구직, 문화기획, 문화정책, 문화유산, 방송과 관련된 기관 등 다양한 곳에 진출 가능합니다.
문화인류학과에서는 정말 실습수업이 많나요?
문화인류학은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연구하기 때문에 인류학과 민속학에서는 현장연구, 고고학에서는 발굴과 실측과 같은 실습 활동을 많이 합니다.

인재상

  • 박물관 큐레이터로서의 소양을 갖춘 학생
  • 문화적 소통 능력이 우수한 학생
  • 지역 문화에 대해 관심이 있는 학생
  • 사람들의 삶에 관한 호기심이 있는 학생
  • 유·무형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학생

전공관련 고교 교과목

  • 1순위 : 사회, 2순위 : 국어, 3순위 : 영어
  • 해당교과 필요성 : 학과 교육과정에는 문화인류학개론, 국제문화의 이해, 민속학개론, 문화콘텐츠론, 박물관학, 동아시아고고학, 지역문화기획, 선사고고학, 역사고고학, 도시의 문화, 문화와 산업,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등이 있으며 이러한 과목과 연계될 수 있는 고교 교육과정 내 해당 교과는 국어, 영어, 사회이다.

전공 추천도서

  • 문화인류학과 입학상담 & 연락처
  • T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