왔노라 배웠노라 붙었노라
#우주최강한문교사 #한문쌤#한자쌤#한문교사의성지 #오기만해_넌이미한문교사!
영남대학교 한문교육과는 1979년 신설된 이래 전국 최다 한문 교사 성지이자, 학생·교수·동문이 하나 되어 '배우는 기쁨 가르치는 즐거움'이 실현되는 클래스가 다른 학과입니다.
한문교육과는 중고등학교 한문교사 양성을 기본 목적으로 설립 되었으며, 이를 위해 3개 영역의 구체적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첫째, 중등학교 한문과 교사로서의 전문적 지식 기능과 함께 전통적인 미덕과 현대적인 교양을 구비한 품성을 기릅니다. 둘째, 한문학과 관련된 중국문헌과 한국문헌을 섭렵하며 한문학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해 민족문학의 단계를 높이는 데 기여하도록 합니다. 셋째, 교육과정은 교사양성의 기본목적을 염두에 두되, 장차 고전 국역 활동과 대학원 진학에 연계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폭넓게 운영합니다.
학년 | 전공분야 | 과목명 |
---|---|---|
1 | 문자학 | 문자학개론 |
한문학일반 | 선현들의 글과 삶 | |
문자학 | 생활한자 | |
한문학일반 | 고전에서만나는리더 | |
한문학일반 | 한문학개론 | |
한시 | 한시선독 | |
한문학일반 | 기초한문특강 | |
한문학일반 | 이야기고사성어 | |
2 | 한문소설 | 한문소설선독 |
한문경학 | 논어강독 | |
한문산문 | 중국역사서선독 | |
한문학일반 | 한문과21세기삶 | |
한문교육 | 미래한문교육환경변화와교사 | |
한문학일반 | 한문문법 | |
한문경학 | 맹자강독 | |
한문산문 | 나려산문선독 | |
한문소설 | 한문소설론 | |
3 | 한문교육 | 한문교육론 |
한문산문 | 한문국역연습 | |
한문비평 | 한문학사 | |
한문산문 | 역대산문선독 | |
한문산문 | 이조산문선독 | |
한문산문 | 한문고전읽기 | |
한문교육 | 한문교재연구및지도법 | |
한시 | 시화선독 | |
4 | 한문비평 | 한문학비평론 |
한시 | 한시론 | |
한문학일반 | 한문과한문학 | |
한문교육 | 한문논리및논술 | |
한문산문 | 한국역사산문의이해 | |
한문경학 | 제자백가의이해 | |
<문자학개론>과 <생활한자>를 통해 한자의 기본에 대해 배우고, <선현들의 글과 삶>을 통해 선현의 삶과 서예지도법을 배운다. 그리고 <고전에서만나는리더>를 통해 선현들의 삶과 시문에 녹아 있는 사유와 정신을 배운다. 교양필수과목으로 <대학생활설계>와 <PROFESSIONAL ENGLISH>와 <실용중국어(I)> 라는 과목이 있어 대학생활을 설계하고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
<한문소설선독>을 통해 한문소설작품을 배우고, <논어강독>시간에는 『논어』에 담긴 공자의 삶과 말씀을 배운다. <중국역사서선독>시간에는 『통감절요』를 통해 중국의 고대의 역사를 배운다. <한문과21세기삶>에서는 한문이 21세기에 어떻게 활용되고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배우고, <미래한문교육환경변화와교사>에서는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한문교사로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교직과목으로 <교육사회><교육심리><생활지도>가 있다.
<한문교육론>을 통해 한문교육의 여러 이론을 배우고, <한문국역연습>을 통해 한문 문장을 해석하는 을력을 기른다. <한문학사>시간에는 한국한문학사의 대강을 배우고, <역대산문선독>시간에는 『고문진보』를 통해 중국의 명문장을 배운다. 교직과목으로 <교육과정><교육평가><교직실무>가 있다.
<한문학비평론>을 통해 한문 비평에 대해 배우고, <한시론>을 통해 한시이론과 우리나라의 주요 한시를 배운다. <한문과한문학>시간에는 임용시험에 기출된 문제를 풀이하면서 임용시험을 준비한다. 교직과목으로는 <교육봉사활동>과 <학교현장실습>이 있는데, <학교현장실습>은 4주간 중등학교에 교육실습생으로 가서 학교현장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한문학개론>을 통해 한문학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개괄적으로 배우고, <한시선독>을 통해 중국의 名詩를 배운다.
<기초한문특강>을 통해 한문문장해석 능력을 기르고, <이야기고사성어>를 통해 고사성어의 유래와 그 속에 담긴 의미를 배운다.
교양필수과목으로 <ACADEMIC ENGLISH> <실용중국어(II)><융복합글쓰기><인물로본중국사>가 있어 외국어와 글쓰기, 중국의 인물과 역사를
배울 수 있다. 교직과목으로 <교육학개론>이 있다.
<한문문법>을 익혀 한문문장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맹자강독>시간에는 『맹자』를 배운다. <나려산문선독>시간에는 신라와 고려 시대의 명문장을 배우고, <한문소설론> 시간에는 한문소설작품과 한문소설의 이론을 배운다. 교양필수과목으로 <진로설계와현장교육>이 있으며 교직과목으로 <교육행정및교육경영>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가 있다.
<이조산문선독>을 통해 조선시대 명문장을 배우고, <한문고전읽기>를 통해 한문 고전에 수록된 작품을 읽고 감상한다. <한문교재연구및지도법>시간에는 중등학교에서 한문수업을 할 때 필요한 교재연구법과 지도법을 배운다. <시화선독>시간에는 선별된 시화 작품을 통해 시와 관련된 이야기를 배운다. 교직과목으로는 <교육방법및교육공학><교육철학및교육사><특수교육학개론>이 있다.
<한문논리및논술>을 통해 한문과 한문교육에 있어 필요한 논리와 논술에 대해 배우고, <한국역사산문의이해>시간에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와 같은 역사산문을 배운다. <제자백가의이해>시간에는 『노자』 『장자』 『순자』 『한비자』와 같은 제자백가의 글을 배운다. 교직과목은 개설되는 것이 없다.
한국고전번역원, 한국학중앙연구원 등
교육행정업무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언론기관 및 출판사, 중/고등학교 교사, 학원강사 등
한문교육과에서는 6개의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으며 재학생 대부분은 동아리에 가입하여 준비된 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